[MS 원드라이브 캠페인] 2탄 클라우드 스토리지 선택법!

라우드 스토리지 도입과 이용으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이전 포스트]에서 공유했습니다.
Microsoft, 드롭박스, 구글 등의 여러 업체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두 번째 포스트에서는 우리 기업에 가장 적합한 스토리지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평가를 위한 요소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살펴보면 다들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차이점도 많습니다.
1) 업체 역량과 신뢰도  2) 서비스 기능과 안정성  3) 사용자 편리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한 데이터 저장과 관리 그리고 활용은 IT 전략의 중요 포인트 이므로, 현업과 사용자 중심으로 진행하는 Bottom up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림1)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선택 기준

 

01. 업체역량과 신뢰도

 

재무 안정성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많은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이 중에는 현재 서비스 모델과 가격 구조를 지속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수익 모델이 부족하고 스토리지 영역에만 집중하고 있는 경우에 재무 안정성과 서비스 지속성에 대한 우려가 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인프라스트락처 신뢰성

스토리지 서비스는 데이터 저장을 시작으로 데이터 백업 및 이중화, 장애 복구 그리고 보안 등의 요소가 같이 결합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처의 신뢰도 확보가 필수입니다. 스토리지 서비스 외에 업체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중인 데이터센터 수, 고객 규모와 SLA 등을 통해 파악 가능합니다.

 

스토리지 가격

서비스 가격만 아니라 세부 기능과 범위를 보면 서비스 기능과 가격에 편차가 많습니다. 과금 기준인 사용자 1인 비용은 작지만 사용자가 100명 이상이면 전체 금액 차이가 큽니다. 예를 들어, 스토리지 서비스만 월 10달러인 기업도 있고 같은 가격에 스토리지, 협업 툴 및 이메일 같은 부가 서비스까지 포함된 업체도 있습니다.
가격 지속성은 기업 재무 능력 및 보유한 인프라와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서비스는 데이터 저장을 시작으로 데이터 백업 및 이중화, 장애 복구 그리고 보안 등의 요소가 같이 결합되어 제공되기 때문에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처의 신뢰도 확보가 필수입니다. 스토리지 서비스 외에 업체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중인 데이터센터 수, 고객 규모와 SLA 등을 통해 파악 가능합니다.

♠ 그런데, 여기서 꼭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다른 회사들은 월 비용에 온전하게 스토리지 기능만 포함되지만 Microsoft 비즈니스용 원드라이브에는 스토리지 기능 + MS 온라인 오피스 (Word, Excel, PowerPoint, One Note) + MS Teams (협업 솔루션) + Exchange 이메일 (개인당 50GB 사서함) + MS Planner (업무 및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등이 같이 제공된다는 점!! 가격 비교할 때 꼭 참고하세요!

 

 

02. 서비스 안전성과 기능

 

보안 및 암호화

보안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죠. 사이버 공격이 나날이 진화하고 다양화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의 보안 체계와 능력은 여러분 기업의 정보자산을 얼마나 잘 보호할 수 있는가와 직결됩니다.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와 전송 중인 데이터 모두에 암호화를 적용해 보안을 극대화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보장 수준(SLA) 확인

스토리지 서비스 중단은 업무 중단으로 이어집니다. 100% 무중단 서비스를 보장하는 업체는 아직 없습니다. 향후에도 힘들거고요. 따라서, 업체가 보장하는 서비스 보장 수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99.99% SLA 보장 서비스는 일 8.6초의 장애가 발생 가능하지만, 99%는 일 14분 24초, 주단위로 환산하면 1시간 40분으로 크게 늘어나죠. 이 정도면 기업 업무에 충분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시간이죠. Microsoft는 99.99%의 서비스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03. 사용자 편리성

 

데이터 호환성과 이동성(모빌리티) 보장

기존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간 데이터 호환성과 이동성을 보장 수준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상단 기간 온-프레미스 데이터와 클라우드 데이터를 연계해야 할 필요성이 많기 때문에 두 요소간 데이터 호환성과 이동성 보장이 필수죠. 이것이 보장되지 않으면, 사용자 불편은 늘어나고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역효과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에는 온-프레미스 혹은 클라우드 한쪽으로 모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지원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도입 이유 중 하나는 모바일 업무 환경 지원이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의 모바일 플랫폼 및 기기 지원은 필수입니다. PC, 태블릿 및 스마트폰 그리고 iOS, 안드로이드 등의 멀티 플랫폼 지원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기업이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는 이유는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기기로 업무를 수행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전체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포트폴리오

스토리지 서비스만으로 우열을 가리기 힘들다면, 업체의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보안, 모바일 앱, 협업 솔루션, 문서관리 시스템 등과 밀접히 연계되기 때문에 전체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서비스 안정성, 개발 능력과 보안 수준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지 서비스와 연계된 기능 협업 솔루션, 모바일 앱 등을 통합해 사용하면 사용자 편리성과 업무 효율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선택 기준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이 현명한 선택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